MY MENU
제목

지속가능발전의 연대별 배경 - 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4.28
첨부파일0
조회수
1419
내용

지속가능발전의 연대별 배경 - 3

 

2000년대 : 지속가능발전 개념, 포괄적 의미로 확대발전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 World Summit on Sustainable Development)

2002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는 리우회의 이후 지속가능발전의 추진실적을 종합 평가하고 향후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회의이다.

WSSD인간, 지구, 번영(People, Planet & Prosperity)”을 주제로 채택하여 기존의 환경보호라는 소극적인 개념에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적극적인 주제로의 전환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발전도 사회통합과 환경보호, 경제성장을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립되었다.

WSSD에서는 세계 정상들이 실천계획을 작성하기로 합의 하였다. 이로써 각국은 국가지속가능발전이행계획을 작성할 의무가 부여되었으며, 지속가능발전의 당위성을 재확인하였다.

 

2010년대 : 녹색경제를 새로운 국제사회 경제 패러다임으로 설정

 

유엔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UNCSD: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Sustainable Development)

20126월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UNCSD), 일명 ‘Rio+20 정상회의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의지를 재확인하고 리우회의(1992) 등 주요 지속가능발전회의의 합의사항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열린 회의이다. UNCSD지속가능발전과 빈곤퇴치 맥락에서의 녹색경제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제도적 틀을 의제로 채택하여, “녹색경제로의 세계 경제 패러다임 전환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회의 결과 채택된 문서는 우리가 원하는 미래(The Future We Want)이다.

 

출처 : 지속가능발전포털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